::: KCCS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main_5.GIF main_6.GIF main_7.GIF main_8.GIF

sub_1_002.GIF

sub_1_002.GIF

sub_1_001.GIF

 

 

 

 

 
작성일 : 02-11-14 23:05
이단이란 무엇인가?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7,630  
이단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기란 그리 쉽지 않다. 종교개혁 당시 루터교회는 천주교회의 입장에서 볼 때, 분명히 이단이었고, 초대교회 당시 그리스도의 교회는 유대교의 입장에서 볼 때, 분명히 정통에서 벗어난 이단이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였고, 교황은 루터를 파문시켰다. 그리스도인들은 오늘날 예수를 위한 유대인 복음 조직을 건전한 선교 단체로 간주하여 물질적인 후원과 기도를 아끼지 않지만, 유대인들은 그들을 사악한 이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 때 개신교회를 이단으로 정죄하였던 천주교회도 오늘날은 오히려 일부 개신교회들에 의해서 비정통 내지는 이단으로 취급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한 시대의 문화 사회가 수용하는 종교적 관점의 차이에 따라서 이단도 만들어지고, 정통도 만들어진다는 점을 역사가 입증하는 것이다.

이단(cult)이란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숭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단에 대한 정의를 말하기 전에 먼저 이교와 사교, 정통과 비정통과 같은 어휘들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이교(異敎)란 그리스도의 교회와 전혀 다른 전통 종교 즉 불교, 유교, 힌두교와 같은 주요 종교를 말하며, 사교(邪敎)란 그리스도의 교회와 전혀 다르기는 하지만, 비교적(秘敎的/occult) 성격을 띤 무교(巫敎), 옴진리교, 다윗교, 인민사원교, 오대양교, 심령과학, 사탄교, 섹스교, 천국의 문, 뉴에이지 운동 등과 같이 주로 사탄의 작태에 의한 죽은 영과의 접촉을 시도하는 형태의 사집단을 말한다. 그러나 이단(異端)은 그리스도의 교회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며, 겉으로는 비슷한 것 같지만 속은 다른 사이비(似而非) 교단을 말하며, 정통적인 그리스도의 교회의 가르침에서 벗어난 통일교, 여호와 증인, 천부교(전도관), 승리제단, 몰몬교, 엘리야 제단과 같은 비정통교회를 말한다.

정통교회란 초대교회 이후 그리스도의 교회가 성서적 진리로 믿고 고백한 구원과 결부된 교리적 가르침 즉 그리스도의 신성과 사역, 삼위일체론과 같은 전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을 믿고 고백하는 대부분의 개신교회들을 말한다. 그리스도인의 관점에서 천주교회를 이단으로 간주하기는 어려우나 그들의 많은 비성서적인 가르침 때문에 대부분의 복음주의 개신교회는 비정통으로 간주하여 친교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신교회들은 그들의 분파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구원과 결부된 전통적인 교리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통이란 이름 아래 제한된 친교를 나누고 있다.

이단의 특성으로는 일인숭배체제, 적대의식, 배타의식, 율법주의, 주관주의, 피해의식, 획일성, 비밀주의, 반계급주의 등을 들 수 있다. 모든 이단 그룹이 다 같은 특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단 그룹들은 그들의 비교적(秘敎的)인 특성 때문에 매우 율법적이고, 주관적이며, 배타적일 수밖에 없다. 그들은 교주를 중심세력으로 엘리트의식과 피해의식으로 굳게 뭉치며, 그들 교리로 신자들을 세뇌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