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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8-24 16:20
발톤 스톤(Barton Warren Stone) - 1. 서론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3,121  

발톤 스톤(Barton Warren Stone, 1772-1844)

출저: D. Newell Williams, "Stone, Barton Warren (1772-1844)," The Encyclopedia of the Stone-Campbell Movement(Grand Rapids,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04)
번역: 조동호 목사(그리스도의 교회 연구소)
역자 주: D. Newell Williams는 그리스도의 제자들 소속 Brite Divinity School의 교수

목차

1. 서론
1.1 성인 같은 성품
1.2 신학적 논객
1.3 부와 접대


2. 장로교 목사 되기
2.1 가족 배경
2.2 교육
2.3 회심과 목회소명
2.4 삼위일체론에 대한 초기 난관들
2.5 연이은 신학적 난관들과 또 다른 소명을 찾으려한 결심
2.6 설교자격증과 안수

3. 대부흥회3.1 남부 켄터키 주 부흥회 방문
3.2 믿음에 대한 새 빛
3.3 북부 켄터키 주 부흥회 진작과 엘리자베스 캠벨(Elizabeth Campbell)과의 결혼
3.4 켄터키 주 노회와의 결별

4. 그리스도인의 교회
4.1 유언서와 그리스도인의 이름
4.2 대속에 대한 새 빛
4.3 이전 동료들과의 결별과 신자들의 침수세례를 채택
4.4 <<제언>>(An Address) 출판, 셀리아 보웬(Celia Bowen)과 재혼, 테네시 주로 이주
4.5 켄터키 주로 귀환
4.6 삼위일체론과 대속론에 관한 논쟁을 일신

5. 알렉산더 캠벨의 추종자들과 연대

6. 교회와 사회
6.1 노예제도에 대한 초기 반대
6.2 해방 흑인들의 이주 지원 및 일리노이 주로 이사
6.3 노예제도의 즉각적인 폐지 지원
6.4 노예, 그리스도인 연합, 전 천년설
6.5 반정부입장 채택 및 평화주의

7. 스톤-캠벨운동과 그리스도인 연합에 관한 후기 회상
8. 죽음과 장사
9. 스톤-캠벨 운동에 관한 스톤의 영향
참고목록


서부에서의 그리스도인의 교회(Christian Church)의 지도자. [역자 주: 서부(the West)라 함은 1700년대 말 1800년대 초 오하이오 강(Ohio River)을 따라 형성된 변방 개척지를 말함.] 1832년 스톤은 서부에서 많은 수의 그리스도인들(Christians)을 인도하여 개혁가들(Reformers) 또는 그리스도의 제자들(Disciples of Christ)로 알려진 알렉산더 캠벨(Alexander Campbell)의 추종자들과 연합하여 스톤-캠벨운동(Stone-Campbell Movement)을 일으켰다.

1. 서론

1803년 장로교회에서 분리되어 출범한 서부지역 그리스도인의 교회(Christian Church)는 1832년까지 성도의 수가 켄터키 주, 테네시 주, 앨라배마 주, 오하이오 주, 인디애나 주에 걸쳐 16,000명 이상이 되었다. [역자 주: 1800년 통계에 따르면, 켄터키 주의 신앙인은 전체 인구 221,000명 가운데 10,000명에 불과하였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이들 변방의 주들에서 16,000명 이상의 성도를 갖게 된 것은 대단한 성과였다.] 더 젊고 더 성공적인 알렉산더 캠벨의 지도력은 1832년 연합으로 출범한 그 운동에서의 스톤의 리더십을 잠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톤은 당연한 개혁가였고, 스톤-캠벨운동에서의 영향력은 불변하였다.

1.1 성인 같은 성품

존 로저스(John Rogers)는 1847년 자신의 ‘부록과 회상’을 추가하여 스톤의 자서전을 출판하였는데, 그 이후로 스톤은 그의 성인 같은 성품으로 인해서 그 운동권 내에서 명성을 얻었다. 로저스는 이 테마를 여러 가지 표제로써 발전시켰다. 그는 ‘남편’과 ‘아버지’의 표제아래서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이 약전(略傳)의 저자는 상당히 존경받는 스톤가(家)에 대해서 아주 오랫동안.... [그리고] 그가 그의 가족들 누구에게도 거칠거나 불친절하게 말하는 것을 결코 듣지 못하였고, 25년간 알고 지내는 동안 그가 화를 내는 것을 본 기억이 없다.”

로저스는 스톤이 그의 그리스도인 정신 때문에 심지어 그의 종교적인 적대자들 가운데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았고, 그의 훌륭한 도덕적 성품은 모두에 의해서 인정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리만 비쳐(Lyman Beecher)의 이단 심리에 대한 공표된 해설에서 장로교회의 조슈아 윌슨(Joshua L. Wilson)이 스톤의 훌륭한 도덕적 성품에 관해 언급한 것에 주목하였다. 그는 1843년 여성 그룹 사이에서 나눴던 대화를 보도하였는데,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그리스도인의 교회 교인들이었고, 수년 동안 스톤과 알고 지냈던 이들로서 그들이 스톤을 얼마나 크게 사랑하는가를 말하였다. 여러 해 동안 스톤과 잘 알고 지냈지만, 그의 견해들을 반대했던 한 장로교 노파는 불쑥 끼어들며 말하기를, “나는 당신들이 스톤 씨를 얼마나 많이 사랑하는지에 대해서 관심 없지만, 나는 당신들 누구 못지않게 그를 사랑한다.”고 하였다. 그는 언급한 바와 같이 스톤의 견해들에 반대하는 또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였다. “스톤(B. W. Stone)은 그의 모든 설교와 저술로 말미암아 보다는 그의 훌륭한 행위로 말미암아 더 많은 위해를 끼쳤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그를 넘버원이라 생각하고, 속임수에 빠지고, 그래서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는 그런 전형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로저스는 또 스톤의 겸손을 크게 칭송하였다. “비록 그가 성서를 깊이 연구한 훌륭한 학자였고, 그의 박식과 깊은 신앙심과 덕망 있는 태도의 결과로 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지만, 그 자신의 장점을 알지 못하였고, 항상 물러나 있거나 겸손하게 가장 낮은 자리에 앉는 것 같았다.” 로저스는 참된 위대함을 갈망할 모든 사람들의 모델로서 스톤을 추천하였다.

스톤의 성품이 성인답다는 테마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채택되었고, 스톤-캠벨운동의 기억 속에 여전히 살아 숨 쉰다.

1.2 신학적 논객

로저스는 스톤의 또 다른 이미지, 즉 신학적 논객의 이미지를 되받아 치기 위해서 스톤의 성품이 성인답다는 것을 강조해왔을지 모른다. 스톤은 “그의 젊은 시절부터 전사(戰士)”였었다. 스톤은 그의 생애의 상당 부분을 신학적 논쟁들에 치중하였다. 그들 논쟁의 기원은 이성(理性)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음으로 말미암는 영적 변화에 대한 자기 자신의 경험의 빛 아래서 성서의 가르침들을 이해하려는 그의 여망에서 비롯되었다. 이 여망이 스톤으로 하여금 예정론을 거부하고, 삼위일체론과 구속론에 관한 ‘진보’적인 견해들을 수용하게 하였다. 비록 스톤이 그의 진보적이고 ‘이단적인’ 신학견해들을 열정적으로 이슈화시키려했다는 것이 드러나지는 않지만, 그는 그렇게 하도록 요구될 때마다 기꺼이 그것들을 변호하였다. 결과적으로 그가 출판한 전집(全集)의 상당 부분은 신학적 논쟁서들로 구성된다.

1824년 스톤이 캠벨을 만날 때까지, 그는 ‘아리우스’ 기독론과 그리스도의 죽음의 중요성에 대한 ‘소치니파’(Socinian) 견해들을 가르친다는 비난을 오랫동안 받아왔다. 비록 스톤이 성서에 입각한 그의 견해들을 방어하면서 이들 비난들을 부인해 왔지만, 많은 장로교인들, 침례교인들, 감리교인들은 그를 ‘서부지역 이단의 두령‘으로 보았다. 결과적으로 침례교인들과 그의 견해들을 읽거나 들었을 다른 사람들을 개혁하려고 노력했던 캠벨은, 스톤과 너무 가까이 지냄으로써 그와 동일시되어 침례교인들 사이에서 자신의 영향력이 줄어들까봐, 그들 두 단체들의 연합을 위한 스톤의 제의를 처음에는 무시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스톤은 초지일관하였고, 캠벨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연합은 이뤄졌다. 후에 캠벨은 1843년 장로교인 나단 라이스(Nathan L. Rice)와의 토론에서 그가 스톤과 그의 추종자들을 그들의 이단성에서 ’구출했노라‘고 진술함으로써 그 운동권내에서 파장을 일으켰다.

1.3 부와 접대

베다니 소재 캠벨의 저택을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렉산더 캠벨이 돈 버는 재주가 있었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스톤의 저택이란 것은 아예 없었다. 비록 스톤은 캠벨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출발하였고, 회심이전에는 부와 신분의 성공을 꾀하였노라고 그의 자서전에서 밝혔지만, 그의 경제사(經濟史)는 대체적으로 내리막길이었다. 중상류층의 남부 가정에서 태어난 스톤은 그를 성장시켰을 소양교육을 받는데다 그의 아버지가 물려준 유산을 허비하였다. 그의 몇몇 급우들도 그렇게 해서 법계와 정치계에 성공적으로 입문하였다. 그러나 스톤은 회심 후에 장로교에서 목회의 길에 입문하였다. 후에 그는 그의 어머니로부터 두 노예가 포함된 유산을 물려받았다. 스톤은 “노예제도가 시민자유는 물론이고, 기독교원칙에도 불일치한다.”고 확신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 후에 모두 해방시켰다. 그리고 나중에 남편과 아버지가 된 후에 그는 켄터키 노회의 사법권에서 탈퇴할 때, 그가 “나와 가족의 지원을 위한 풍성한 노예제도”라고 기술했던 것을 포기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그의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 가르치거나 농사를 지어야했다. 그리고 캠벨과는 달리 그는 그의 출판물에서 결코 이익을 보지 못한 것 같다.

스톤의 줄어든 재산은 기독교 목사와 감독은 접대를 실천해야한다는 그의 확신과 상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톤은 접대를 실천하였다. 가난한 사람들과 힘없는 사람들은 그의 집과 식탁에 환영을 받았고, 그의 집은 그의 친구들과 “그의 주님의 친구들의 휴식장소”였다고 로저스는 소개한다. 비록 스톤이 설교가로서 그가 행한 노력의 대가로 받는 사례비가 작았고, 그가 원했던 만큼 그의 친구들을 수용할 수가 없었지만, 그는 “투덜거리거나 변명하는” 사람이 아니었다고 로저스는 또한 적는다. 발톤과 셀리아(Celia) 스톤의 식탁은 스톤과 그의 부인이 원했던 만큼 항상 충분히 차릴 수가 없었고, 셀리아 스톤은 종종 비용을 받는 것에 대해서 용서를 구하곤 했다고 로저스는 말한다. 그 같은 상황에서도 스톤은 그가 섬기려는 손님들에게 밝고 웃는 표정으로, “이 모든 좋은 것들의 무엇으로 제가 손님을 도울 수 있을까요?”라고 묻곤 하였다. 주인으로서 스톤은 집이나 식탁에 채우지 못한 부족한 부분들을 그의 선량한 쾌활함과 개인적인 따뜻함으로 그 이상을 보충하였다고 로저스는 제안한다. 그가 수차례나 여행에 지쳐서 스톤의 집에 도착했던 때를 회상하면서 로저스는 “그가, 그의 존경할만한 이마에 안경(spectacles)을 걸치고, 그의 움직임을 특징짓는 빠르고 품위 있는 발걸음으로, 그의 인정 많은 얼굴에 만들어내는 만족스런 웃음으로, 인사를 건네기 위해서 길게 뻗은 그의 손을 가지고, 우리를 마중 나올 때와 우리를 그의 집에로 영접하여 들일 때, 우리는 그를 상상 속에서 본다.”고 썼다.

그리고 로저스도 그의 독자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일치의 이 주창을 외인과 친구에게 길게 뻗어 내미는 손을 가지고 기억하게 하려고 하였다.

참고목록

Dunnavant, Anthony L. Ed. Cane Ridge in Context: Perspectives on Barton W. Stone and the Revival (1992).
Hughes, Richard T. Reviving the Ancient Faith: The Story of Churches of Christ in America (1996).
Stone, Barton Warren. Biography of Elder Barton Warren Stone, Written by Himself, with Additions and Reflections by Eld. John Rogers (1847), reprinted in The Cane Ridge Reader (1972).
Ware, Charles C. Barton Warren Stone, Pathfinder of Christian Union (1932).
West, William Garrett. Barton Warren Stone: Early American Advocate of Christian Unity (1954).
Williams, D. Newell. Barton Stone: A Spiritual Biograph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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