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CS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main_5.GIF main_6.GIF main_7.GIF main_8.GIF

 

 

 

 

 

 

 
작성일 : 12-09-11 19:47
구약과 신약체결의 공통점 (구약은 신약의 모형)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4,732  

구약과 신약체결의 공통점 (구약은 신약체결의 모형)

히브리인들이 지상 가나안 땅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 계약을 체결한 날이 오순절 날이다. 이 날은 히브리인들의 성력으로 셋째 달(시반) 6일이었다. 첫째 달(니산) 15일이 시작되는 첫 유월절 밤에 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 죽음을 모면한 히브리인들은 다음 날 16일 이집트를 탈출하여(출 12장) 한 달 만에(이야르 15일) 신 광야에 당도하였다. 이곳에서부터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기 시작하였다(출 16장). 그리고 보름 후에 시내 산에 당도했는데, 이 날은 이집트를 탈출한 지 45일 째가 되는 셋째 달(시반) 초하룻날이었다. 그리고 5일간의 준비 끝에 50일째 되는 첫 오순절 날(시반 6일) 가나안 땅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 계약식을 치렀다(출 24장). 이 때 지키기로 한 율법(토라)이 구약이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이 하늘 가나안 땅을 얻을 수 있도록 교회공동체를 세우신 날도 오순절 날(30년 5월 28일)이다. 이날 아침 9시경에 성령님이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임재 하셨고, 베드로가 최초로 복음을 선포하였다. 이후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선포한 말씀들(케뤼그마) 혹은 기록된 말씀들(신약성경)이 신약이다.

예수님께서 유월절 날(30년 4월 7일)에 마치 유월절 양의 희생처럼 인류를 죽음에서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 그리고 히브리인들이 홍해를 건넌 것처럼 예수님은 죽고 부활하심으로 죽음이란 바다를 건너셨다. 또 히브리인들이 40년간 광야에 머물렀던 것처럼, 또 홍해를 건넌지 40여일 만에 시내 산에 당도했던 것처럼,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나서 40일간 사람들에게 보이신 후에 승천하셨다. 승천하시고 10일간은 교회공동체가 출범되기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 히브리인들이 시내 산에 당도하여 5일간 계약식을 준비했던 것과 같다. 이런 점에서 오순절 날은 구약과 신약이 체결된 의미가 큰 날이다.

첫 오순절 날 구약공동체(이스라엘)가 탄생될 때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에게 친히 임재 하셨듯이, 주후 30년 5월 28일 오순절 날 신약공동체(기독교)가 탄생되던 날에 성령님이 강력하게 임재 하셨다.